2. 스웨덴
2-1. 스웨덴의 민주시민교육 역사
스웨덴의 민주시민교육의 변천사는 시대에 따른 민중운동과 북유럽의 사회발전과 그 궤를 함께 한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는 민중대학, 성인교육협회 등 다양한 성인교육을 바탕으로 사상을 전파하는 민중운동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민중운동은 시
교육사상에 대한 한계점과 비판
1) 지식기본요소 설정의 한계
페스탈로치의 교육관 및 사상은 모든 지식의 기본요소를 "언", "형", "수"의 3가지에 국한시켜 직관의 형태로 본 것은 너무나 단순화한 느낌이 있고, 모든 교육방법을 삼원에 맞추려 한 것은 교육론에 있어 기계론적 우주관을 전제로 한
민주연방공화국창립방안'을 내놓은 이래 현재까지 이 방안을 고수하고 있다.
그들이 서로 다른 특성의 각 민족 간의 갈등을 줄이고 통합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사회통합교육의 방향을 알아봄으로써 한반도의 통일에 대비하는, 혹은 통일이 되었을 때의 갈등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교육하는 활동
- 역사적 사실 소재
- 과거의 인간활동을 이해, 그것이 현재에 주는 시사점 파악
- 바람직한 역사적 기능과 태도, 가치관을 함양한 인간으로 변화
2. 역사교육의 성격
(1) 역사교육의 특성
역사와 사회과학 간 공통점
민주시민의 육성을 위한
역사와 사회과학
민주시민이 되기를 바란다면, 사실 우리는 불가능을 기대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학부모들로 대변되는 우리 전체사회의 교육적 사고방식은 조절하지 못하더라도, 적어도 우리 교육자들의 사고방식부터라도 조절해야 된다고 본다. 정말이지 이런 믿음을 ꡒ사는ꡓ 일은, 사회적 통념이라는 거대
Rousseau는 청소년기에 자기존재에 대한 인식이 생기기 때문에 인격적으로 ‘제2의 탄생기’로 보았고, Freud는 욕구와 당위성을 상호 조절하는 시기로 이해했으며, Erikson은 자아정체감을 확립해야 되는 시기라고 하였다. 이 외에도 Gesell은 청소년기를 ‘결실의 과정’으로 이해했으며, Lewin은 ‘성인기로
교육 내용이 정치체제 유지에 치중되어온 점이 있다. 정치체제 유지와 아울러 정치체제에 대한 비판적 안목도 다루어져야 건전한 정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3) 국민의 기본권, 시민단체, 인권 등이 많이 다루어진 점은 요즘의 추세에 맞게 바람직한 것으로 보인다.
(4) 정치교육의 내용의 중
민주적인 정치 제도와 인간성 개선 교육
(인간성 회복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 역설)
③ 민주주의 사상 (시민 혁명의 사상적 기초)
- 모든 인간은 자유롭고 평등하다.
-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는 이상적 정치 체제는 민주주의다.
- 자유와 평등 주장 : 선(善)한 존재인 인간에게 꼭
교육활동 그 자체에서 얻는 희열이 존재
*외재적 목적은 교육의 본질을 왜곡하고 학습자를 수단시
2.인성교육★
-인성교육 : 인성이란 환경에 적응하는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양식의 통합체. 개인적으로는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적으로는 민주시민 육성을 위해 인성교육이 필요
-인성교육의 부재
Ⅰ. 서 론
학교교육을 필요한 사회교육도 인간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모든 교육의 가장 기초가 되고 시발점인 유아교육은 국가의 동량(棟梁)을 키우는 소중한 일로, 장차 유아들이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라, 국가와 사회에 큰 그릇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이